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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림아동발달지원센터

정림아동발달지원센터는

개별적인 치료(교육) 즉, 언어치료, 미술치료, 작업치료, 인지치료(특수교육)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이용절차

이용절차

사업내용

정림발달장애인 주간보호센터 프로그램
사업명 내용

언어치료

생애 중 발생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문제, 즉 말(Speech)와 언어(Language)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언어평가 이후 적절한 치료접근 방법을 설정하여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언어치료가 필요한 경우
· 언어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늦는 경우
· 부정확한 발음을 보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유창성의 문제를 보이는 말더듬을 보이는 경우
· 기질적인 요인(지적장애, 자폐성장애, 뇌병변장애, 청각장애)으로 언어발달이 늦는 경우

미술치료

심리 치료의 일종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매개체를 통해 표현하여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가 필요한 경우
·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의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
· 학교나 사회 부적응 등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
· 또래 관계에서 공격성, 위축, 고립 등 또래 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경우

작업치료
(감각통합)

의미 있는 활동(작업)을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독립적인 일상생활능력을 획득하여 가정 및 학교, 지역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업치료가 필요한 경우
· 아동의 상지/하지 기능, 전반적인 운동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일상생활활동의 수행수준이 생활연령에 비해 부족한 경우
· 시·지각 및 인지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감각정보처리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침흘림이 있거나 음식물을 삼키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인지치료
(특수교육)

현재 발달수준과 인지적 수준을 고려한 적절한 중재접근방법을 제공하여 다양한 개념 형성, 주의집중력, 지각, 기억, 사고, 추론, 통합 능력, 문제 해결력, 상황 파악 등 치료(교육)의 잠재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리고자 합니다.
인지치료가 필요한 경우
· 생활연령에 비해 이해 및 표현력이 부족한 경우
· 주의집중을 하지 못해 산만하고 충동성 있는 경우
· 학령기 전에 기초학습, 개념 습득, 학습 및 태도 습관 형성이 필요한 경우
· 일상생활에서 상황 파악이나 문제해결력이 부족하며, 인지왜곡이 있는 경우
·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수, 읽기 및 쓰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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