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기능
현재의 파편화되고 분절화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보다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로 나아가기 위해 지역사회 내 민·관을 아우르는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및 다양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연결시켜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사례발굴
- 기간
- 연중
- 내용
-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찾아 어려움 해결을 함께 할 수 있는 계획 수립
- 사례발견 및 선별(스크리닝)
- 초기면접, DB관리
사례개입
- 기간
- 연중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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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각 이웃에게 개별적인 맞춤형 서비스 지원과 개입 실시
- 집중, 단순, 일반사례관리
- 개입유형 구분에 따른 개입
서비스연계
- 기간
- 연중
- 내용
- 이웃의 어려움 해결을 위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계, 의뢰, 맞춤자원 개발
- 연계의뢰(refer in, refer out)
- 자원개발 및 연계
사례회의
- 기간
- 연중
- 내용
- 어려움 해결이 필요한 이웃에게 적합하고 적절한 서비스제공과 개입 평가를 위한 전문가 집단 회의 실시
- 사례연구 슈퍼비전(직원교육)
- 권역동 네트워크 회의
- 통합사례회의